μ±…μΆ”μ²œ

이것은 μ™œ 청좘이 μ•„λ‹ˆλž€ 말인가

λ”°λœ»ν•œμš°μ£Ό_ 2020. 5. 6. 09:23

보연은 λŒ€ν•™μ— κ°€λ©΄ μ£Όμ–΄μ§„λ‹€λŠ” μžμœ κ°€ μžμ‹ λ“€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덫이 λ˜λŠ”μ§€λ₯Ό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κ°„νŒŒν•˜μ˜€λ‹€. 자유의 μ΄λ¦„μœΌλ‘œ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€ λˆˆμ½” 뜰 μƒˆ 없이 λ°”μ˜λ‹€. 생각할 μ‹œκ°„ λ”°μœ„λŠ” μ—†λ‹€.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΄ 관리해야 ν•˜λŠ” λͺ©λ‘μ€ 점점더 λŠ˜μ–΄κ°„λ‹€. 학생듀이 취업을 ν•  λ•Œ 써야 ν•˜λŠ” 자기 μ†Œκ°œμ„œλ₯Ό μ‚΄νŽ΄λ³΄λ©΄ μ‰½κ²Œ μ•Œ 수 μžˆλ‹€. λŒ€λ‹€μˆ˜ 기업듀이 μ œμ‹œν•˜λŠ” 자기 μ†Œκ°œμ„œ 양식을 μ±„μš°λ €λ©΄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€ 정말이지 κ°€λž‘μ΄ μ°’μ–΄μ§€κ²Œ λ›°μ–΄λ‹€λ…€μ•Ό ν•œλ‹€. ν•™λ²Œκ³Ό 학점과 μ˜μ–΄ μ‹œν—˜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œ μ·¨μ—… μŠ€νŽ™ 3μ’… μ„ΈνŠΈλŠ” 자격증과 ν•΄μ™Έμ—°μˆ˜λ₯Ό ν¬ν•¨ν•œ 5μ’… μ„ΈνŠΈλ‘œ λ°œμ „ν•˜μ˜€λ‹€. 이제 μ™Έλͺ¨ 관리와 μ„±ν˜•μ΄ ν¬ν•¨λœ 7μ’… μ„ΈνŠΈμ˜ μ‹œλŒ€λΌκ³  κΉŒμ§€ 이야기 ν•œλ‹€. λ¬Έμ œλŠ” μš”κ΅¬ν•˜λŠ” 양이 λ§Žλ‹€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μƒμΆ©ν•˜λŠ” 것을 ν•œκΊΌλ²ˆμ— μš”κ΅¬ν•œλ‹€λŠ” 것이 더 큰 κ³Όμ œμ΄λ‹€.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€ 자유둜운 μ‹œκ°„μ— 책도 많이 읽어야 ν•˜μ§€λ§Œ λ™μ‹œμ— 전곡 곡뢀도 μ—΄μ‹¬νžˆ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 μ‚¬νšŒμ 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„ λ„“ν˜€μ•Ό ν•˜μ§€λ§Œ λ™μ‹œμ— μŠ€νŽ™μ„ μŒ“κΈ° μœ„ν•΄ 세상과 λ‹¨μ ˆλ˜κΈ°λ„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여행을 톡해 견문을 λ„“νžˆκΈ°λ„ ν•΄μ•Ό ν•˜μ§€λ§Œ 학점 관리도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ν•œνŽΈμ—μ„œλŠ” 원칙적이어야 ν•˜λ©΄μ„œ λ‹€λ₯Έ ν•œνŽΈμ—μ„œλŠ” μœ μ—°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 „λ¬Έ 지식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œΌλ©΄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ꡐ양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λͺ©ν‘œμ§€ν–₯적인 λƒ‰ν˜ˆμ΄μ–΄μ•Ό ν•˜λ©΄μ„œ λ™μ‹œμ— λŒ€μΈ 관계도 μ’‹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학생듀은 자기 μ†Œκ°œμ„œλ₯Ό '자기 μ†Œμ„€μ„œ'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 ν•œκ΅­μ˜ λŒ€κΈ°μ—…μ΄ μ›ν•˜λŠ” 것은 이을 ν•  쀄 μ•„λŠ” μΈμž¬κ°€ μ•„λ‹ˆλΌ μ†Œμ„€κ°€λΌκ³  λΉ„μ•„λƒ₯ κ±°λ¦¬λ©΄μ„œ 말이닀.
 
 
μ™œ μžλ³Έμ€ μ• μ΄ˆλΆ€ν„° λΆˆκ°€λŠ₯ν•œ 것을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—κ²Œ μš”κ΅¬ν• κΉŒ? ν˜„μž¬ μ²΄μ œκ°€ μž‰μ—¬λ₯Ό ν•΄μ†Œ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΄μ•„λ‹ˆλΌ μž‰μ—¬λ₯Ό μƒμ‚°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΄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μ• μ΄ˆλΆ€ν„° μ‹œμž₯은 ν•™μƒλ“€μ˜ μŠ€νŽ™μ—λŠ” 관심도 μ—†μ—ˆ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 우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Š€νŽ™μ„ μš”κ΅¬ν•˜λŠ” 것은 자기λ₯Ό κ³„λ°œ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Έμ •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κ°€ μ•„λ‹ˆ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μΈν„΄λ§Œ ν•˜λ”λΌλ„ λŒ€λ‹€μˆ˜λŠ” λ³΅μ‚¬κΈ°λ‚˜ λŒλ¦¬λŠ” μž”μ‹¬λΆ€λ¦„μ΄λ‚˜ ν•˜λŠ”κ²ƒμ΄ μ „λΆ€λ‹€. μƒμƒν•œ μ§μ—…ν—˜μ΄λ‚˜ κ²½λ ₯ κ΄€λ¦¬μ™€λŠ” μ• μ΄ˆλΆ€ν„° 거리가 λ©€λ‹€. μ†”μ§νžˆ 말해 μŠ€νŽ™μ€ 이 μž‰μ—¬μΈκ°„μ˜ μ‹œλŒ€μ— '자기 관리'λΌλŠ” 도깨비 방망이둜 νƒˆλ½μ‹œν‚¬ λ†ˆμ„ μ°ΎκΈ° μœ„ν•΄ κ°•μ‘°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μ²­λ…„ μ‹€μ—…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μ˜μ‚¬λ„ λŠ₯λ ₯도 μ—†λŠ” μ‹œμž₯의 무λŠ₯을 '자유'의 μ΄λ¦„μœΌλ‘œ 개인의 무λŠ₯으둜 돌렀 버린 것이 λ°”λ‘œ μŠ€νŽ™μ˜ 싀체이닀.
 
 
그리고 이 μ „λž΅μ€ μ„±κ³΅ν•˜μ˜€λ‹€. 이 μ²΄μ œμ—μ„œ μ‹œμž₯이 정말 μ„±κ³΅ν•˜μ˜€λ‹€λ©΄ 그것은 λͺ¨λ“  μ‚¬λžŒμ„ 자기 κ³„λ°œμ˜ ν™”μ‹ μœΌλ‘œ λ§Œλ“€μ—ˆκΈ° λ•Œλ¬Έμ΄ μ•„λ‹ˆλΌ μ‹€νŒ¨λ₯Ό μžμ‹ μ˜ μ±…μž„μœΌλ‘œ 돌릴 수 있게 ν•˜μ˜€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μƒλ‹Ήμˆ˜μ˜ λŒ€ν•™μƒλ“€μ€ μžμ‹ μ˜ 무λŠ₯κ³Ό 무기λ ₯κ³Ό μ€λŒ€ μ—†μŒκ³Ό λ‚˜νƒœν•¨κ³Ό λ°©νƒ•ν•˜λ―ˆ μžμ‹ μ˜ νƒ“μœΌλ‘œ λŒλ¦°λ‹€. ν˜„νƒμ΄ λ§ν•˜λŠ” 'λ°₯λ²„λŸ¬μ§€'λΌλŠ” 말에도 학생듀은 킀득거리며 λ§ν•˜λŠ” 'μž‰μ—¬'λΌλŠ” 말에도, λͺ¨λ“  것을 μžμ‹ μ˜ νƒ“μœΌλ‘œ λŒλ¦¬λŠ” μžν•™μ˜ λƒ„μƒˆκ°€ μ§™κ²Œ λ°°μ–΄ μžˆλ‹€. 이 λͺ¨λ“  λ¬Έμ œλŠ” 게으λ₯΄κ³  μ°Œμ§ˆν•œ μžμ‹ μ˜ 탓이 λ˜μ–΄ 버렸닀. μ²΄μ œλŠ”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ŠΉλ¦¬ν•˜μ˜€λ‹€. μ²­μΆ˜μ„ μžν•™ν•˜λŠ” μž‰μ—¬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말이닀. 자기λ₯Ό κ³„λ°œν•˜λŠ” 주체의 이면은 μžν•™ν•˜λŠ” 주체이닀.

 
 
μ—„κΈ°ν˜Έ, <이것은 μ™œ 청좘이 μ•„λ‹ˆλž€ 말인가.>